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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스마트스토어 API 서비스 종료 예정 안내(2023.11.30 [목] 예정) 2023.07.10 update
  • 작성일 : 2023-08-01 12:22:35
  • 조회수 : 3016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입니다.

 

2022년 9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분들을 한정하여 베타 오픈한 "커머스API센터"가 개발사 전용 기능까지 확대하여 2024년 중 정식 오픈할 예정입니다.

"커머스API센터"는 네이버쇼핑에서 제공하는 '커머스API'가 필요한 판매자와 개발사를 위한 플랫폼으로 아래와 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내스토어 애플리케이션' 발급 후 이용 가능 (2022년 9월 베타 오픈 완료)

● 커머스API 개발사: '솔루션 애플리케이션(가칭)' 발급 후 이용 가능 (2024년 오픈 예정)

▷ 기존 '스마트스토어 API 대행사'는 API 서비스 종료 이전까지 대행사 수기 전환이 필수 (아래 상세 내용 참고)

 

현재는 '내스토어 애플리케이션'만 발급이 가능하나 2024년 내 개발사들도 '커머스API'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중으로, 기존에 제공되던 "스마트스토어 API (SOAP API)"는 2023년 11월 30일부로 서비스 제공이 종료될 예정입니다.

"스마트스토어 API" 서비스가 종료되면 곧바로 API 호출을 이용한 상품/주문/스토어/문의 관리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API" 서비스 종료로 인한 모든 유형의 문제와 피해는 당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서비스 종료 이전 서둘러 "커머스API"로의 전환을 요청드립니다.

 

"스마트스토어 API" 일괄 종료 시 발생 가능한 예시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상품 정보 갱신 실패(상품관리), 주문/클레임 처리 지연 혹은 실패 및 구매자 CS(주문관리) 등

● API 대행사: 서비스 기능 중지로 인해 판매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정상 작동 불가

 

[ 커머스API 전환에 따른 주요 변경 내용 ]

  • 커머스API는 RESTful API 규격을 지향합니다. 따라서 기존 "스마트스토어 API" 이용 시 다소 복잡하고 무거웠던 연동 방식보다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API 대행사가 커머스API를 이용하실 경우 판매자 분들께서 여러 개의 대행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API 대행사 선택에서 가장 크게 불편함을 느끼셨을 판매자의 단일 대행사 선택이 복수 대행사 선택으로 변경됩니다.

  • 커머스API는 판매자에게 유용한 솔루션을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서 판매자와 개발사 모두의 성장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커머스API를 이용하여 제작된 신규 솔루션 혹은 커머스API를 연동중인 기존 운영 솔루션은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을 통해 판매자 분들께서 이용할 수 있도록 등록이 가능합니다.

  • 커머스API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단, 적정 트래픽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사용량 제한(Rate limit) 이 적용되며,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 등록 솔루션에 대해 수익 정산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수수료 혹은 광고비 형태)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Direct API) 전환 안내 ]

커머스API센터(https://apicenter.commerce.naver.com)를 방문하여 "내스토어 애플리케이션" 발급 후 커머스API 즉시 이용 가능

[ API 대행사 전환 안내 ]

"스마트스토어 API 기술지원 이메일"로 수기 전환 요청

  • ①대행사명 및 ②대행사 내 사업제휴 담당자 이메일 주소 - 를 포함하여 요청

[ 스마트스토어 API 종료 일정 안내 ]

최종 종료는 2023년 11월 30일 목요일 중 예정 (한국 표준시)

스마트스토어 API(SOAP API) 전 사용자는 API를 이용한 스마트스토어 연동 운영을 계속하려면 서비스 종료 이전 서둘러 커머스API 플랫폼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서비스 종료일 이후 스마트스토어 API 호출은 불가능하며, 스마트스토어 API 서비스 종료와 커머스API 플랫폼으로의 미전환으로 발생하는 모든 유형의 문제는 당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 자주 묻는 질문 ]

Q. 스마트스토어 API는 어떤 방식으로 종료되나요?

A. 개별 대행사 및 판매자에게 발급된 스마트스토어 API 라이센스 정보가 삭제되며, 해당 시점부터 스마트스토어 API 사용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Q. 커머스API로 빨리 전환할수록 좋은건가요?

A. 기존 스마트스토어 API에선 지원하지 않았던 '쇼핑윈도 상품 대량등록', '정산API' 등 신규 기능들이 추가되었으며, 판매자가 여러 대행사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로이 지원합니다. 따라서 커머스API로 전환 시 더욱 편리하게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어 가급적 빠르게 전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커머스API 호출에 대한 사용량 제한(Rate limit) 은 어느 수준으로 유지되나요?

A. '내스토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커머스API는 초당 2회 (2/s) 수준으로 제공되며, 이는 통상적인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필요한 적절한 API 호출 사용량입니다. '솔루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커머스API는 솔루션 운영에 필요한 적절한 사용량을 검토중입니다. 이는 추후 별도 공지로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Q. 네이버쇼핑 장보기/펫 제휴사도 해당되나요?

A. 스마트스토어 API 서비스 종료 일정은 전 API 사용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네이버쇼핑 장보기/펫 제휴사의 대체 수단 제공은 차후 개별적으로 별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본 공지는 커머스API센터 및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최신의 내용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장 최신의 소식은 공지사항으로 전달드릴 예정으로 수시로 아래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 커머스API센터 공지사항: https://apicenter.commerce.naver.com/ko/basic/support/notice

● 스마트스토어센터 공지사항: https://sell.smartstore.naver.com/#/center-notice/detail/100012799

 

앞으로도 판매자 분들과 개발자 님에게 힘이 되는 스마트스토어와 커머스API센터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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