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셀러스의 새로운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Q. 카카오에서 매출신고를 잘못 한것 같습니다. 소명자료 요청드립니다.
A. 카카오에서는 판매자님의 매출을 국세청에 신고하고 있지 않습니다. 매출 과대/과소 신고와 관련하여 국세청으로부터 소명요청을 받은 경우, 관할 세무서(국번없이 126)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Q. 셀러어드민의 부가세신고내역 그대로 매출신고를 하면 되나요?
A. 셀러어드민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참고용입니다. 실제 신고해야할 금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자세한 신고기준은 국세청(국번없이 126)이나 관할 세무서로 문의하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카카오 이름으로 현금영수증이 발행된 것 같습니다. 확인해주세요.
A. 현금성 결제내역에 대해서는 전체 ‘판매자의 이름으로’ 현금영수증이 발행되고 있습니다. 카카오에서 발행한 현금영수증의 사업자 고유번호는 ’15’와 ‘16’이니 참고해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Q. 양도양수 내역이 부가세자료에 반영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수정해주세요.
A. 셀러어드민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월초에 확인되는 ‘판매자ID’를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따라서 월중에 양도양수 하셨을 경우, 다음 달 초에 확인되는 계정인 양수자 정보로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해당 자료는 신고 편의를 위해 제공하는 참고자료이므로, 관련 문의는 관할 세무서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Q. 부가세 신고는 누가 해야하나요?
A. 직접 신고하셔야 합니다. 카카오쇼핑은 신고편의를 위한 자료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기타정산/공제 내역은 부가세 신고내역 자료에 포함되어있나요?
A.판매정산금을 보정하는 정산보정(+)(-) 내역은 부가세신고내역에 포함됩니다.
☑부가세신고내역 매출금액 공식
매출금액: 정산기준금액 + 선불배송비(도서산간배송비 포함) + 반품배송비 (– 수수료차감금액 ± 정산보정금액)
☑기타정산/공제내역 항목별 정보
- 정산보정(+)(-) : 수수료 오등록, 시스템 오류 등의 사유로 판매정산금의 추가 보정이 필요할 경우 등록되는 기타 금액
- 구매포인트/리뷰포인트 : 판매자의 비용으로 고객에게 상품 주문 구매확정 & 리뷰 작성 시 제공되는 포인트
- 페널티 : 판매자의 주문관리 및 신뢰도 등을 체크하여 부여된 위약금
- 직매입 포인트 리워드 : 명품 브랜드 구매 고객에 대해, 주문 구매결정시점에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포인트
- CS 상품대금 / 배송비 / 고객보상 등 : CS 인입으로 발생한 추가금에 대해 등록되는 기타정산 금액
정산보정을 제외한 나머지 기타정산/공제 내역은 부가세신고내역 자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 과세/면세 구분이 잘못 적용되었습니다. 수정해주세요.
A. 셀러어드민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당사 시스템상 판매자정보 및 상품정보의 과면세 세팅값을 기준으로 과세/면세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고, 실제 신고시 과세/면세 매출 구분 기준과 관련해서는 관할 세무서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Q. 현금영수증이 발행되지 않은 현금 결제 금액은 없나요?
A. 네, 없습니다. 카카오쇼핑은 구매자의 현금영수증 발행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현금 결제 정보를 국세청으로 전송하여 현금영수증 발행합니다.
Q. 부가세신고내역과 입금내역이 다릅니다. 확인해주세요.
A. 부가세신고내역은 [셀러어드민>정산관리>구매결정상세] 메뉴에서 “구매결정일자” 기준으로 월단위 집계되므로, “입금일자”를 기준으로 한 금액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입금일자 기준 금액은 [셀러어드민>정산관리>대금지급현황]에서 송금완료일 기준으로 검색해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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