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셀러스 고객센터

이셀러스의 새로운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상품상세 AiTEMS 추천 모듈 정식 출시 안내 (4/17~)
  • 작성일 : 2024-04-12 09:30:32
  • 조회수 : 245

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입니다.

 

모바일 브랜드스토어/스마트스토어 상품상세 AiTEMS 추천 테스트 기간 동안

기다려주신 판매자분들께 먼저 감사의 말씀드리며,

애정 어린 다양한 피드백을 수렴하여 아래와 같이 적용을 검토하였습니다.

 

2차 테스트 기간 동안 테스트 참여자의 AiTEMS 추천 거래액과 주문 비중이 증가하는 효과가 확인되었고,

특히, 신생 판매자, 비인기 스토어의 상품 클릭률이 보다 증가하는 등의 유의미한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 정식 출시는 언제 되나요?

4월 17일(수) 정식 출시됩니다.

* 상기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AiTEMS를 적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나요?

AiTEMS 추천은 유저 이력, 상품 연관도를 기반으로 추천되기 때문에 검색 상위 노출 기회가 적은 신생 판매자, 비인기 상품도 골고루 노출되는 효과가 있어 더 다양한 스마트스토어 상품이 유저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어느 영역에 적용되나요?

스마트스토어/브랜드스토어 상품상세 관련 태그 하단에 노출되며,

검색 유입 한정이 아니라 전체 상품상세에 노출됩니다.

테스트 기간에는 모바일만 진행했으나, PC까지 확대하여 다양한 노출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AiTEMS 상품은 최대 몇 개까지 노출되나요?

모바일은 한 페이지에 6개 상품씩*6개 페이지(총 36개), PC는 5개 상품씩*6개 페이지(총 30개)가 노출됩니다.

개인화된 추천이므로 보는 사용자마다 다른 상품이 노출됩니다.

■ 노출 설정을 관리할 수 있나요?

AiTEMS 추천 모듈 노출 시 다른 스토어에도 나의 상품이 노출되어 매출 향상 기회가 증대될 수 있으며,

노출 설정은 스마트스토어센터 > 전시관리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노출함'입니다.

(단, 서비스 초기 점검 기간에는 on/off 변경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나, 이후에는 추천 로직 DB에 안정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선택한 on/off 값 변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사용자에게 구매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추천하고, 판매자분들께도 다양한 노출과 매출 증대의 기회를 드릴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판매자분들과 스마트스토어 역시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상품상세 AiTEMS 추천 정식 출시 관련 FAQ

Q. AiTEMS 추천이란 무엇인가요?

현재 네이버에 등록된 쇼핑 상품의 개수는 5억여 개에 달하고 매일 400만 여개의 신규 상품이 등록되고 있지만, 검색 채널을 통해서는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인기상품이 상대적으로 더 잘 노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AiTEMS는 이용자의 취향을 파악하고, 상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취향저격 요소와 매치함으로써 보다 더 다양한 상품들이 추천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인지도가 없는 신규 상품일지라도 상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분석해 이용자 취향에 맞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인기 상품과 동일하게 추천 대상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규로 등록한 판매자의 상품들도 골고루 유통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AiTEMS의 구조

Q. AiTEMS에 제 상품이 노출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노출 될 수 있나요?

AiTEMS 추천은 네이버 쇼핑을 연동하시고, 브랜드/스마트스토어관리 > 상품상세 관리 > AiTEMS 추천 하단 노출 (ON) 설정된 판매자분들이라면 모두 추천 기회가 제공됩니다.

유저 이력과 상품 연관도를 기반으로 하는 AI 추천 기술을 통해 전체 판매자의 상품이 골고루 노출됩니다.

Q. 노출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노출 횟수에 제한은 없습니다. 유저의 쇼핑 이력을 기반으로 보고 있는 상품과 연관도가 높다고 판단될 경우, 다양한 관련 스토어 영역을 통해 횟수 제한 없이 노출됩니다.

Q. 인기 브랜드나 상품 중심으로 노출되나요?

AiTEMS 추천은 유저의 쇼핑 취향을 기반으로 상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요소와 매칭하여 유저가 검색/클릭한 관심 상품이나, 지금 보고 있는 상품과 함께 관심 가질 만한 상품이 추천되며, 특정 브랜드/상품이 편중되지 않도록 계속해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기간 동안 실제 추천된 상품 결과에서도 추천 쏠림 현상은 낮은 것으로 확인 되었고, 신생 판매자들의 상품 클릭이 많은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Q. 제 상품이 다른 스토어에 노출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네이버 쇼핑 연동을 하고, 일부 추천 품질을 위해 제외되는 카테고리 이외는 모든 상품이 AiTEMS 추천의 후보군이 됩니다.

다만, 각 상품단위 별로 노출수 확인은 어렵습니다.

이전글 [이셀러스] [복구완료] 휴대폰 본인인증 간헐적 실패 안내(4/9) 2024.04.11
다음글 [이셀러스] [복구완료][오류] 스마트스토어센터 앱(APP) 주문상세정보 내 '상품번호' 클릭 시 오류 2024.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