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셀러스의 새로운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오는 2025년 6월 2일부터 신설되는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정책에 대해 추가 안내와 함께 주의사항을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앞서 공지드린 바와 같이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는 판매자가 별도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유입시킨 경우, 마케팅 비용을 감안하여 기본 판매 수수료율보다 낮은 요율의 판매 수수료를 적용함으로써 판매자의 마케팅 활동을 장려하는 정책입니다.
판매자 마케팅 적용 방식에는 '자동 적용 방식' 과 '마케팅 링크 사용을 통한 수동 적용 방식' 두가지가 있습니다.
자동 적용 |
네이버 광고 : 검색광고, 보장형디스플레이광고,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 쇼핑광고(PC쇼핑블록/M쇼핑블록) 등 판매자센터 통한 유입채널 : 다나와/에누리 |
마케팅 링크 사용 |
네이버 외부 채널 : 외부광고, SNS/카페 등 커뮤니티, 프로필 서비스 등 |
*네이버카페, 네이버블로그 등에서도 '마케팅 링크' 사용 필요
네이버 광고 상품을 활용하거나, 판매자 센터에 연동된 유입채널인 다나와, 에누리를 경유하는 판매의 경우 별도의 '마케팅 링크' 사용 없이 시스템상 자동으로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스마트스토어 0.91%, 브랜드스토어 1.82% )가 적용됩니다.
SNS.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외부 광고 등 판매자가 외부채널에서 내 스토어 URL(링크)를 사용하여 직접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해당 URL을 '마케팅 링크'로 사용하여 적용하여야 합니다.
⚠️유의사항
네이버 광고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홈/상품 URL을 세팅해주세요 [ 마케팅 링크 X ] 네이버 광고의 경우 ‘마케팅 링크’를 사용하지 않아도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자동 적용됩니다. 광고 소재의 랜딩 URL을 ‘마케팅 링크’로 직접 입력할 경우, 광고 성과를 추적하는 링크와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기존에 사용하던 홈/상품 URL을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최근 접수된 주요 질문
Q. 자체 분석을 위해 마케팅 링크에 파라미터를 추가해도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다만, nt 파라미터 및 UTM 파라미터만 허용되며, 이외의 파라미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nt 파라미터 관련 FAQ)
Q. 단축 URL을 사용해도 되나요?
A. 네, 생성한 마케팅 링크를 단축 URL로 변경하여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Q. 마케팅 링크를 상품 상세 페이지에 삽입해도 되나요?
A.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는 마케팅 비용 부담을 줄이고, 판매자의 자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따라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부 지면(예: 상품 상세, 쇼핑스토리, 공지사항, 무료체험, 매장소식, 지점소식, 라운지스토리(브랜드스토어), 카테고리 관리 > 상담 배너 이미지 링크, 전시관리 > 이미지 링크, 톡톡 등)에 마케팅 링크를 삽입하여 수수료 혜택을 노리는 행위는 어뷰징 행위로 간주됩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외부 지면(예: 카페, 블로그, 지식인 등)에서는 마케팅 링크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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