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셀러스의 새로운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입니다.
2025년 10월부터, <전체 스마트스토어 주문건 대상>으로 '수량단위 취소/반품/교환'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므로
아래 내용 참고하시어 업무 운영 부탁드립니다. (*이하 '수량클레임')
[ *적용 대상 / 일시 ]
- 대상 : 취소/반품/교환 전체
- 일시 : 25년 10월부터 ( 상세 일자는 미정으로, 당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 과거 진행 이력 ]
- 작년 10월 10일, 수량단위 취소/반품/교환 제공을 위해 스마트스토어센터 '판매관리', '정산관리' 메뉴 내 변경사항 선 적용 완료
→ 공지 상세 내용 : https://sell.smartstore.naver.com/#/center-notice/detail/100016803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내 가게를 만들어보세요.
- 현재 제한적으로 네이버 내부 서비스에 한해 수량클레임을 적용중
[ *주요 화면 - 수량클레임 요청 / 판별 및 승인 ]
1. 수량클레임 요청 (*구매자 유저뷰, 판매자센터, API 통해 요청 가능)
▽대표 화면 예시
※ 그리드 내에서 복수개의 상품주문건을 선택하면 수량단위 취소/반품/교환 처리할 수 없습니다. 하나의 상품주문건을 선택하여 처리해 주세요.
2. 수량클레임 판별 및 승인 (*판매자센터, API를 통해 처리 가능 / 승인 방식은 기존과 동일)
1) 주문통합검색,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 수량클레임이 발생한 상품주문건은, 두개의 행으로 나눠 보여지며 '수량클레임 여부 = Y' 로 표기됩니다.
-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화면 상단 필터의 경우, 수량클레임 발생시 각각의 항목에 +1로 카운팅됩니다.
※ 수량취소 진행중인 경우, 잔여 수량 발송처리 할 수 없습니다. 완료된 이후에 발송 처리해 주세요.
2) 반품관리
▽대표 예시 : 3개 주문 > 2개 수량 반품
[ *주요 정책 ]
- 하나의 상품주문 내에서는 클레임 타입(취소/반품/교환) 별로 1회씩만 신청 가능함
ㄴ단, 예외적으로 '취소'에 한해 수량취소 이후 잔여수량 전체취소 가능하도록 허용 (수량취소 > 잔여 전체취소)
- 상품주문 내 진행중인 클레임은 1개로 제한하여, 진행중인 클레임이 처리 완료된 이후에 추가로 클레임 요청 가능함
ex. 5개 주문 > 1개 수량 취소완료 > 2개 수량 반품요청
: 잔여수량 2개 추가로 교환요청 불가능 (수량 반품 진행중인 2개 반품완료시 잔여수량 교환요청 가능)
- 수량 반품/교환이 진행중인 경우, 클레임 완료되기 전까지 잔여수량에 대한 자동/수동 구매확정 처리 불가능함
ㄴ단, 수량 교환이 완료되면 잔여수량도 함께 자동으로 구매확정 처리됨
[ 기대 효과 ]
- 구매자 : 일부 수량만 취소/반품 필요시, 전체 수량 취소/반품 후 재구매 필요했던 불편함 해소
- 판매자 : 재고 부족시 전체 취소가 아닌 수량 단위 취소를 통한 서비스 고도화 가능
일부 수량 불량인 경우 해당하는 수량만 수거하여 검수 진행하는 편의성 증대
구매자-판매자간 별도 연락 없이 시스템상 간단한 신청 및 승인 가능
[ 참고 사항 ]
- 대행사/솔루션사를 통해 주문 수집/처리하고 있는 스토어의 경우, 대행사/솔루션사에서 API 개발 대응이 완료되어야만
정상적으로 수량클레임 발생한 주문건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 [이셀러스] [공지] 일부 주문내역 조회 지연 안내 | 2025.09.09 |
---|---|---|
다음글 | [이셀러스] [개인정보보호공지] 구매자 개인정보 무단제공 주의 안내 | 2025.09.12 |